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은 시세 (silver price, 은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요소 (feat. 금 시세, 금값, gold price)

by 김부장-000 2023. 12. 26.
반응형

은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7요소

 

경제적으로 어려운 불경기에는 전통적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유지되는 금 또는 은과 같이 곳에 투자가 몰리면서 그 시세가 올라가게 됩니다. 금에 비해 은 (silver)은 상대적으로 투자처로서 덜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최근 코로나 시기 각국 정부의 양적 완화 정책으로 인해 시작된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은 또한 금과 함께 좋은 투자처로 생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 (silver)은 금, 백금과 같은 귀금속으로 분류되며, 그 희귀성과 독특한 특성 때문에 가치가 높은 귀금속입니다. 은의 수요는 일정하지만 가격 변동이 심한 편이어서 은 시세 (silver price, 은 가격)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전문 투자자들이 은 (silver)을 매매할 때 참고한다는 '은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부장 유니버스

경제, 금융, 정책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kimbu.xic-kimbu.com

 

|  목  차  |

1. 수요와 공급

2. 기술 및 산업 수요

3. 국내외 경제 동향

4. 인플레이션

5. 달러와의 관계

6. 금 시세 (gold price, 금 가격)

7. 이자율 (금리)

 

 

은 시세를 결정하는 7가지 요소

 

1. 수요와 공급

 

다른 모든 재와화 마찬가지로 은 시세도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서 등락을 반복합니다.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 면 시세가 올라가고,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그 시세가 내려갑니다.

 

 

2. 기술 및 산업 수요

 

은이 필요한 특정 기술이나 산업의 경우 은의 특성으로 인해 다른 물질로 대체가 어렵습니다. 물론 새로운 기술로 인해 은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이 발견되거나 개발될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역시 은을 필요로 하는 또 다른 기술이나 산업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사진 인화에 필수적인 빛 감지를 위한 물질로 은이 반드시 함유되어야 했고 이로 인해 엄청난 양의 은 수요가 있었지만, 대부분 디지털 카메라로 대체된 요즘에는 필름의 사용이 없는 만큼 은 수요도 거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원 중 하나인 태양광 발전에 사용되는 태양광 패널의 필수 재료로 은이 쓰이기 시작하면서, 점차 해당 산업의 은 수요가 늘고 있어 은의 가치도 유지 또는 상승되고 있습니다.

 

 

3. 국내외 경제 동향

 

경제가 좋은 시기에 사람들은 은이나 금 등의 귀금속 및 보석으로 만든 고급품에 돈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는 이런 구매를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반면, 이렇게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은이나 금은 돈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유지되거나 상승하므로 이에 투자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기 마련이므로 어려운 시기에 은 시세 및 금 시세가 올라가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경제가 안정화되면 보다 수익성이 높은 투자처로 옮겨가는 경향이 있어 은에 대한 수요도 떨어지며 자연히 은 시세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물건 가격이 계속 오르는 것으로 계속될 경우 돈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되고 이로 인해 그 가치가 일정 수준 유지되는 은이나 금에 투자하는 수요가 늘게 되어 은 시세와 금 시세가 상승하게 됩니다.

 

반응형

 

5. 달러와의 관계

 

미국 달러의 가치와 은 시세 (금 시세도 동일)는 보통 반대로 움직입니다. 이유는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면 같은 1달러라도 더 많은 은 (금)을 살 수 있으므로 자연히 은 시세가 내려가게 되는 것이고, 달러의 가치가 높은 경우 은 (금)과는 달리 은행에 넣어두면 이자도 주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달러가 강하면 은 시세 (금 시세)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문 투자자들은 은 (금)을 더 유리한 시세로 구매하기 위해 달러가 강해지는 시기를 기다리기도 합니다. 

 

달러 가치 vs 은 시세 (출처: macromicro.me)

 

6. 금 시세 (gold price, 금 가격)

 

금이 은보다 가격이 높지만 움직이는 방향은 비슷합니다. 그 변동이 정확히 똑같지는 않지만 보통 금 시세가 오르거나 내리면 은 시세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갑니다.

 

일부 전문 투자자들은 금은 비율 (Gold Silver Ratio)을 사용하여 은이 금에 비해 투자하기 좋은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지난 몇 십 년간 은 시세 대비 금 시세가 75배를 상회하면 은 시세가 뒤따라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고 현재 (23년 12월 22일) 금은 비율은 83.99로 84배 가까이 상회 중인 상황입니다.

금은 비율 (Gold Silver Ratio)_일간 (23.12.22 현재)
금은 비율 (Gold Silver Ratio)_최근 10년간

 

7. 이자율 (금리)


금리가 높을 때 사람들은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은이나 금 보다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다른 투자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가 높을 때에는 은 시세와 금 시세가 내려가게 되며, 이는 강달러 상황과 비슷합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대로 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은 시세의 변동을 모두 파악하기는 쉽지 않으며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알아가야 합니다. 오늘 말씀드린 7가지는 기초적인 내용 정리 정도이므로 은 시세에 흥미가 생기셔서 투자를 생각하신다면 좀 더 깊게 공부를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은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금 시세에도 관심이 생기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금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 시세를 주도하는 5가지 요소

 

 

반응형